1158 0

한국 노인에서 단백질 섭취량과 신체활동이 노쇠 위험에 미치는 영향

Title
한국 노인에서 단백질 섭취량과 신체활동이 노쇠 위험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protein intake and physical activity on frailty risk in Korean elderly
Author
오재경
Advisor(s)
박용순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노쇠(frailty)란 노인에게 나타나는 전반적인 기능 저하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신체적 기능이 저하되고, 외부 스트레스에 대한 취약성이 높아져 질환 이환의 위험성이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노쇠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인 중 특히 단백질 섭취와 적절한 신체활동은 노인의 노쇠 예방과 노쇠한 노인에서 심각한 장애상태로의 진행을 늦추는데 중요한 인자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백질 섭취와 신체활동의 두가지 요인을 병합했을 때 노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70-85세 노인을 대상으로 총 350명을 모집하였고, 식이섭취, 노쇠평가 및 영양상태평가 조사를 끝까지 이행하지 않은 자 (n=33)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총 317명의 노인을 노쇠 점수에 따라 노쇠 군 (n=42)과 비노쇠 군(n=275)으로 분류하여 각 군의 특성을 비교한 결과, 노쇠 군의 평균 단백질 섭취량과 신체활동량이 비노쇠 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 전체 대상자를 다시 단백질 권장섭취량(0.91 g/kg/day)과 신체활동 권장량(150 분/주)을 기준으로 각각 나누어 노쇠의 차이를 비교 시, 두 요인 모두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 및 수행한 군에서 노쇠 위험도가 유의하게 낮았고, 단백질을 권장섭취량 이상으로 섭취하면서 신체활동을 권장량 이상으로 수행했을 때 노쇠 위험도가 가장 낮았다. 결론적으로, 노쇠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단백질을 권장량 이상 섭취하고 신체활동을 권장량 이상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더불어 두가지 요인을 모두 수행 시 가장 효과적으로 노쇠의 위험을 낮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더 많은 수의 노인을 대상으로 노쇠를 예방하고 노쇠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필요한 적정 단백질 섭취량과 신체활동량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71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10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FOOD & NUTRITION(식품영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