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추천 서비스를 위한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한 구매확률 예측 방안

Abstract

온라인 추천 서비스를 위해서는 고객이 온라인 상에서의 행동의 추적과 이를 기반으로 한 추천 활동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인터넷 상점에서 온라인 추천을 위해서는 사전적으로 고객의 실시간 행동데이터로부터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클릭스트림(Clickstream)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구매확률을 예측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인터넷 서점의 실제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시한 방법의 유용성을 검토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