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년(2007년∼2010년) 한국의 교통사고 추이를 살펴보면 전체 교통사고와 고속도로 교통사고 모두 약 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체도로의 사망자는 10.7% 감소하였으나 고속도로의 사망자는 7.4% 감소하는데 그쳐 고 속도로에 대한 추가적인 교통안전 대책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고속도로 교통사고를 시간대 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야간 및 주간의 교통사 고는 약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출몰 시간대의 교통사고는 약 8% 증가한 것으로 나 타났다. 교통사고의 원인은 인적요인, 차량요인, 환경요인과 같은 여러 요인들의 복합적인 관계 에 의하여 발생한다. 기하구조 및 환경의 관계를 분석한 교통사고 모형은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으며 모형은 사고심각도 모형, 사고율 모형 그리고 사고빈도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중 사고빈도 모 형은 도로 구간의 사고 발생 건수를 추정하는 모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고빈도모형을 통하여 교통사고 발생 예측 모형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