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선에 기인한 시간지연의 정확한 모델 및 실험적 검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고속 VLSI 회로 내의 전송선에서 발생하는 전달지연시간을 계산하는 해석적 모델을 제시하고 그 모델의 정확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한다. 새로 제시한 모델은 표피효과, 근접효과, 그리고 실리콘 기판에 의한 전송선 파라미터 변화를 고려하기때문에 이들 영향을 반영한 새로운 인터커넥트 회로모델에 대하여 새로운 연결선에서의 신호지연을 해석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