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기반 학습에서 퍼실리테이터의 역할 규명에 관한 연구 :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미덕의 경영을 지향점으로 팀 기반 학습에서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를 중심으로 규명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규명한 팀 기반 학습에서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실천적 지혜를 함양한 퍼실리테이터의 의미와 특성을 통해 팀 기반 학습에서 가장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모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의미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