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세계경제를 주도하며 한국기업의 최대 시장인 미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기업의 광고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모웬의 균형모델과 오쿠추쿠와 왱의 연구틀에 따라
인지적 반응, 감성적 반응, 그리고 행위적 반응과 이 세가지 반응의 종합적인 반응의 네가지
가설을 세우고 실험1과 실험2를 실시하였다. 실험1과 실험2의 결과, 인지적 반응에 관한 가설2는 두차례 실험에서
일치된 결과가 나타난 반면, 가설1과 가설3, 가설4는 일치되지 못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미국시장에서 한국기업의 국제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향후 연구의 발전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