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평면선형상 사고빈도분포 추정을 통한 음이항회귀모형 개발
- Title
- 고속도로 평면선형상 사고빈도분포 추정을 통한 음이항회귀모형 개발
- Other Titles
- Fitting Distribution of Accident Frequency of Freeway Horizontal Curve Sections & Development of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s
- Author
- 도철웅
- Keywords
- 교통사고; 구간분할법; 기하구조; 적합도 검정; 음이항회귀모형; 음이항분포
- Issue Date
- 2002-12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 20, no. 7, page. 197-204
- Abstract
- 교통사고 예측 및 예방을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도로설계과정에서 제어가 가능한 도로기하 구조 요소에 대한 사고관계를 파악함이 타당하다. 이를 위해, 먼저 교통사고의 빈도분포를 밝히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건수의 경우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분산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음이항분포를 따른다고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고모형의 개발에 앞서 사고발생지점에 대한 도로설계요소와 잠재적인 사고발생 관련요인이 비교적 잘 파악되어 있는 호남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평면선형상 곡선부에 대하여 교통사고의 분포를 적합도 검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적합도 분석결과 예상대로 음이항분포가 사고건수를 설명하기에 가장 적합한 확률분포로 제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최우추정법을 이용한 음이항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 URI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30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039
- ISSN
- 1229-1366; 2234-4217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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