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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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도철웅 | - |
dc.date.accessioned | 2021-02-09T05:20:42Z | - |
dc.date.available | 2021-02-09T05:20:42Z | - |
dc.date.issued | 2002-12 | - |
dc.identifier.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 20, no. 7, page. 197-204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9-1366 | - |
dc.identifier.issn | 2234-4217 | - |
dc.identifier.uri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301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039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통사고 예측 및 예방을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도로설계과정에서 제어가 가능한 도로기하 구조 요소에 대한 사고관계를 파악함이 타당하다. 이를 위해, 먼저 교통사고의 빈도분포를 밝히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건수의 경우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분산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음이항분포를 따른다고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고모형의 개발에 앞서 사고발생지점에 대한 도로설계요소와 잠재적인 사고발생 관련요인이 비교적 잘 파악되어 있는 호남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평면선형상 곡선부에 대하여 교통사고의 분포를 적합도 검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적합도 분석결과 예상대로 음이항분포가 사고건수를 설명하기에 가장 적합한 확률분포로 제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최우추정법을 이용한 음이항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 en_US |
dc.description.sponsorship | 본 연구는 한국과학재단 첨단도로연구센터 연구지원으로 수행되었음.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en_US |
dc.subject | 교통사고 | en_US |
dc.subject | 구간분할법 | en_US |
dc.subject | 기하구조 | en_US |
dc.subject | 적합도 검정 | en_US |
dc.subject | 음이항회귀모형 | en_US |
dc.subject | 음이항분포 | en_US |
dc.title | 고속도로 평면선형상 사고빈도분포 추정을 통한 음이항회귀모형 개발 | en_US |
dc.title.alternative | Fitting Distribution of Accident Frequency of Freeway Horizontal Curve Sections & Development of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s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journal | 대한교통학회지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강민욱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도철웅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손봉수 | - |
dc.relation.code | 2012100279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 - |
dc.sector.department | DIVISION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tcheolu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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