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2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도철웅-
dc.date.accessioned2021-02-09T05:20:42Z-
dc.date.available2021-02-09T05:20:42Z-
dc.date.issued2002-12-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0, no. 7, page. 197-204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issn2234-4217-
dc.identifier.uri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301-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039-
dc.description.abstract교통사고 예측 및 예방을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도로설계과정에서 제어가 가능한 도로기하 구조 요소에 대한 사고관계를 파악함이 타당하다. 이를 위해, 먼저 교통사고의 빈도분포를 밝히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건수의 경우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분산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음이항분포를 따른다고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고모형의 개발에 앞서 사고발생지점에 대한 도로설계요소와 잠재적인 사고발생 관련요인이 비교적 잘 파악되어 있는 호남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평면선형상 곡선부에 대하여 교통사고의 분포를 적합도 검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적합도 분석결과 예상대로 음이항분포가 사고건수를 설명하기에 가장 적합한 확률분포로 제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최우추정법을 이용한 음이항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한국과학재단 첨단도로연구센터 연구지원으로 수행되었음.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교통사고en_US
dc.subject구간분할법en_US
dc.subject기하구조en_US
dc.subject적합도 검정en_US
dc.subject음이항회귀모형en_US
dc.subject음이항분포en_US
dc.title고속도로 평면선형상 사고빈도분포 추정을 통한 음이항회귀모형 개발en_US
dc.title.alternativeFitting Distribution of Accident Frequency of Freeway Horizontal Curve Sections & Development of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강민욱-
dc.contributor.googleauthor도철웅-
dc.contributor.googleauthor손봉수-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ENGINEERING-
dc.identifier.pidtcheolung-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