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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평면선형상 사고빈도분포 추정을 통한 음이항회귀모형 개발

Title
고속도로 평면선형상 사고빈도분포 추정을 통한 음이항회귀모형 개발
Other Titles
Fitting Distribution of Accident Frequency of Freeway Horizontal Curve Sections & Development of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s
Author
도철웅
Keywords
교통사고; 구간분할법; 기하구조; 적합도 검정; 음이항회귀모형; 음이항분포
Issue Date
2002-12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 20, no. 7, page. 197-204
Abstract
교통사고 예측 및 예방을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도로설계과정에서 제어가 가능한 도로기하 구조 요소에 대한 사고관계를 파악함이 타당하다. 이를 위해, 먼저 교통사고의 빈도분포를 밝히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건수의 경우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분산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음이항분포를 따른다고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고모형의 개발에 앞서 사고발생지점에 대한 도로설계요소와 잠재적인 사고발생 관련요인이 비교적 잘 파악되어 있는 호남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평면선형상 곡선부에 대하여 교통사고의 분포를 적합도 검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적합도 분석결과 예상대로 음이항분포가 사고건수를 설명하기에 가장 적합한 확률분포로 제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최우추정법을 이용한 음이항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30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039
ISSN
1229-1366; 2234-421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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