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석의 집합화 수준이 교통정책 효과지표 계산 결과에 주는 영향

Abstract

교통 분석가들은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분석결과로부터 정책의 범주에 따라 교통정책 효과지표(MOE: Measure of Effectiveness)를 계산하여 그 결과는 교통정책 의사결정자의 최종적 판단에 중요한 자료로 활 용되고 있다. 동적 microscopic simulator와 mesoscopic simulator가 세계 여러 연구기관에 서 ATIS와 ATMS와 연관된 교통정책을 분석 하기 위해 최근에 개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