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교의 생애주기비용 최적설계

Keywords

생애주기비용; 간접비용; 강교; 최적화; 신뢰성해석; Indirect. Cost Model; Life-Cycle Cost; Optimization; Reliability; Steel Bridge

Abstract

본 논문은 강교의 실용적인 생애주기비용 (LCC) 최적설계를 위한 일반화된 정식화와 LCC 설계시스템 모 델을 제안하였다. 강교 최적설계를 위한 LCC는 초기비용, 직접 복구(rehabilitation)비용과 인적 혹은 물 적 손실비용의 직접비용, 도로이용자비용, 그리고 사회-경제 손실비용을 포함한 간접비용의 현재가치의 합으로 정식화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교량이 속해 있는 도로의 네트워크를 고려한 도로이용자비용과 사회-경제 손실비용 산정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LCC 정식화 모델은 실제 강박스 거더교와 강상판형교의 LCC 최적설계 문제에 적용하였고, 다양한 경우에 대한 LCC의 효율성에 대 해 비교ㆍ고찰하였다. LCC를 고려한 강교량의 최적설계는 설계시방서에 기초한 설계방법뿐만 아니라 초기 비용 절감을 위한 최적설계 방법과 비교할 때 더욱 합리적이고, 경제적이며, 안전한 설계를 유도할 수 있 으리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