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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효남-
dc.date.accessioned2020-12-11T05:24:42Z-
dc.date.available2020-12-11T05:24:42Z-
dc.date.issued2003-08-
dc.identifier.citation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 15, no. 4, page. 311-328en_US
dc.identifier.issn1226-363X-
dc.identifier.issn2287-4054-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9941-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6164-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강교의 실용적인 생애주기비용 (LCC) 최적설계를 위한 일반화된 정식화와 LCC 설계시스템 모 델을 제안하였다. 강교 최적설계를 위한 LCC는 초기비용, 직접 복구(rehabilitation)비용과 인적 혹은 물 적 손실비용의 직접비용, 도로이용자비용, 그리고 사회-경제 손실비용을 포함한 간접비용의 현재가치의 합으로 정식화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교량이 속해 있는 도로의 네트워크를 고려한 도로이용자비용과 사회-경제 손실비용 산정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LCC 정식화 모델은 실제 강박스 거더교와 강상판형교의 LCC 최적설계 문제에 적용하였고, 다양한 경우에 대한 LCC의 효율성에 대 해 비교ㆍ고찰하였다. LCC를 고려한 강교량의 최적설계는 설계시방서에 기초한 설계방법뿐만 아니라 초기 비용 절감을 위한 최적설계 방법과 비교할 때 더욱 합리적이고, 경제적이며, 안전한 설계를 유도할 수 있 으리라 판단된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강구조학회en_US
dc.subject생애주기비용en_US
dc.subject간접비용en_US
dc.subject강교en_US
dc.subject최적화en_US
dc.subject신뢰성해석en_US
dc.subjectIndirect. Cost Modelen_US
dc.subjectLife-Cycle Costen_US
dc.subjectOptimizationen_US
dc.subjectReliabilityen_US
dc.subjectSteel Bridgeen_US
dc.title강교의 생애주기비용 최적설계en_US
dc.title.alternativeOptimum Life-Cycle Cost Design of Steel Bridge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dc.contributor.googleauthor조효남-
dc.contributor.googleauthor이광민-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정호-
dc.contributor.googleauthor최영민-
dc.contributor.googleauthor봉연종-
dc.relation.code2012210875-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dc.identifier.pidryf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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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건설환경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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