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3 0

아동 학습자 대상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문화 항목 분석

Title
아동 학습자 대상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문화 항목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cultural items presented in Korean textbooks for child learners: Focusing on 〈Korean language textbook for Korean-Japanese〉
Author
김양현
Alternative Author(s)
Kim, Yang Hyun
Advisor(s)
조성문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국립국제교육원에서 개발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요소 부분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존 교재의 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를 제기하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를 학습하는 것과 달리 재외동포에게 한국어 학습은 정체성 확립에 있어서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가 재외동포용 교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더불어 교재개발의 발전에 방향성을 제시하는 자료로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3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59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