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타트업’인 배달의민족이 이처럼 ‘유니콘 기업’이 될 수 있던 배경에 주목하면서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을 ERIS 모델을 통해 정리하고, 이를 배달의민족에 대입해 분석해보았다. 특히 그 중에서도 전략, 즉 B급 마케팅의 중요성과 특징을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배달의민족은 지난 10년간 “팥빙수도 우리 민족이었어”, “우럭회도 우리 민족이었어”, “카푸치노도 우리 민족이었어” 등의 유머 광고를 집행하며 20~30대 젊은 층의 B급 감성에 호소했다.
이같은 B급 마케팅이 소비자들을 파고들 수 있었던 원동력은 창업자인 김봉진 의장이 판단과 감각, 그리고 젊은 소비자들이 배달앱을 적극 이용할 것이라는 산업 환경 예측. 여기에 외부 투자 등의 자원 활용과 B급 마케팅 같은 자극적이고 직설적인 전략이 합쳐진 데 있다.
다만 본 연구는 실제 배달의민족의 O2O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거나 배달의민족 마케팅 캠페인을 접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그들의 B급 마케팅 전략에 대해 어떤 감정적 반응을 느끼고 있는지 등 본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고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후 그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등의 실증연구 방식을 사용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그럼에도 본 연구를 통해 국내 기업이 어려운 경제 상황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소비자 심리를 파악하고,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혁신함으로써 시장과 소비자, 공급자 모두가 윈윈(WIN-WIN) 할 수 있는 혁신 성장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