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이미지를 통한 감정 예측 모델

Abstract

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SNS)가 일상이 되어감에 따라 이를 통한 사용자들의 생각, 감정 등을 예측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최근 컨텐츠 기반의 SNS 플랫폼의 등장으로 SNS 컨텐츠를 통한 감정 예측은 IoT 등 여러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활용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SNS 컨텐츠를 통한 감정 예측은 기존의 텍스트를 기반한 감정 예측 방법을 적용하는데 그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NS 이미지를 통한 감정 예측 모델을 제안하고, 실제 SNS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성능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