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lix Mendelssohn's Organ Sonata, Op.65 No.4에 관한 연구

Abstract

멘델스존(Jacob Ludwig Felix Mendelssohn-Bartholdy: 1809 -1847)은 쇠퇴해져가던 독일 오르간 음악을 부활시킨, 초기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작곡자로서 오랜 기간 동안 잊혀져 있던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 음악을 프렐류드, 푸가, 코랄 등 바로크 시대 양식을 그의 작품 속에 사용한 음악가이다. 그의 대표 작품인 Three Preludes and Fugues, Op.37 와 1845년에 완성된 6개의 Organ Sonata, Op.65 는 19세기 독일 낭만 오르간 음악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멘델스존 오르간 음악의 특징과 독일 낭만 오르간 음악의 특징, 그 시대 독일의 오르간을 살펴보고, 그의 영향을 받은 작곡가들을 알아보았다. 멘델스존의 6개의 오르간 소나타 중 Organ Sonata, Op.65 No.4 를 분석함으로써 그의 작품적 특징에 대하여 연구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