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능력 개발을 위한 패러디 활용 시각문화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21세기는 포스트모던 사회로 1990년대부터 ‘영상시대’와 ‘대중문화’에 대한 분석이나 방법의 체계가 확장되었다. TV, 광고, 사진, 컴퓨터 영상 등 학습자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시각이미지들과 소통의 기능은 현대적 삶의 특징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대의 미술교육은 서양의 순수미술 중심에서 벗어나 미술의 영역이 문화로 확대되어지면서 수많은 이미지를 해독하는 과정이 있어야만 현 사회 ․ 문화를 이해하는 상황이 초래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