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ärt의 종교음악 연구: 《Te Deum》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아르보 패르트(Arvo Pärt, b.1935)의 《테 데움》(Te Deum)에서 그의 종교음악에 사용된 옛 음악양식적인 요소와 현대적인 기법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징들을 동시대 작곡가인 오네게르(Arthur Honegger, 1892-1955),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 펜데레츠키(Krzysztof Penderecki, b. 1933), 리게티(György Ligeti, 1923-2006)의 종교작품과 비교해 보았다. 이들의 작품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가적 선율의 수직·수평적 사용, 오스티나토, 유니즌 카논, 합창성부의 다양한 폴리포니, 제한된 소재의 반복, 클러스터 등의 양식과 기법은 20세기 종교음악의 특징으로 볼 수 있으며, 이것은 또한 미니멀리즘의 미학적 특징과도 상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