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 0

한용민 작곡 「피아노와 관현악에 의한 협주곡」의 작곡 및 분석

Title
한용민 작곡 「피아노와 관현악에 의한 협주곡」의 작곡 및 분석
Other Titles
The composition and analysis of 「CONCERTO for Pianoforte and Orchestra」 by Han, Yongmin
Author
한용민
Alternative Author(s)
Han, Yongmin
Advisor(s)
이종구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한용민 작곡 「피아노와 관현악에 의한 협주곡」(CONCERTO for Pianoforte and Orchestra by Han, Yongmin)의 작곡과 그에 대한 분석이다. 이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는 판소리 ‘춘향가 중 적성가’에서 추출하였다. 즉, 가사를 구성하는 여덟 개의 행(行)에서 자유나열형식의 아이디어를, 가사내용의 각 요소에 'a, b, c'라는 음악 요소를 대입하여 전개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았다. 음악의 요소 ‘a, b, c'는 형식 「서주 – 카덴차 I - a - a′ - b - b′ - 연결구 - (a+b) - 카덴차 II - c - (c′+Coda)」를 구성하는 요소로 확대해 사용하였다. 이 판소리 대목에 중요하게 사용되는 요성을 「피아노와 관현악에 의한 협주곡」의 음형으로 사용하여 새로운 특징의 음향효과를 나타내려 하였다. 또한, 판소리 ‘춘향가 중 적성가’의 선법과 한국고대음악과 관련이 있는 마캄(Maqam)의 선법을 합쳐 합성 음계를 만들었고, 이를 활용하여 화음체계를 구성해 작품에 사용하였다. 판소리 ‘춘향가 중 적성가’의 감상 후 인상을 피아노협주곡으로 표현하려 하였는데 그 과정을 ‘합성’의 작업으로 받아들이게 되었고 이 ‘합성’의 작업을 작품 전체를 이끌어가는 아이디어로 선택하게 되었다. 감상 후의 인상과 피아노협주곡이라는 음악양식, 판소리 ‘적성가’ 각 행 가사 내용과 음악의 형식, 또는 음악의 요소, 판소리 ‘적성가’의 특징인 요성과 서양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악기, 판소리 ‘적성가’의 선법과 마캄의 선법과 같은 두 가지 요소 사이에서 합성의 작업을 진행하였다. 판소리 ‘춘향가 중 적성가’에서 추출한 요소들을 합성의 작업을 거쳐 작품에 사용하고자 하였다. 필자가 처해있는 현시대에는 현대음악의 기법과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음악의 기법이 공존한다. 이러한 기법들을 요소로서 사용하는 합성의 작업은 오늘날의 작곡가가 가질 진솔한 태도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30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02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