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or Stravinsky의 과 Hans Zimmer의 의 작품 비교 분석

Abstract

클래식과 영화음악이라는 다른 분야에서 다양한 음악을 발표하며 많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끼친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871)와 한스 짐머(Hans Zimmer, 1957-)의 대표작 는 작곡가의 상상에 의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과 실제 있었던 로마시대의 전쟁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공통적으로 현실과 거리가 있는 시대와 상황을 배경으로 한 무용과 영화로서 높은 음악적 완성도를 가지고 있다. 영상음악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는 필자는 스트라빈스키의 이라는 작품을 공부하면서 클래식 음악과 현 시대의 영상음악이 많은 음악적 기법들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특히 에서 나타나는 변박, 복합화성 등의 요소는 영화나 게임의 전투장면에서도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법이기 때문에, 전쟁 영화로서 작품의 완성도를 인정받은 와의 비교 분석은 그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다. 본 논문은 두 작품의 비교 분석을 통해 현실과 시대와 상황이 이질적인 다른 장르의 두 작품이 어떤 음악적 기법들을 공유하고 있는지 밝히고 있다. 두 작품은 민속 선율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마이너 테트라코드를 곡 전반에 걸쳐 사용하였고, 7세기 페르시안 전통 음악에서 발생한 옥타토닉 음계를 선율과 화성적으로 사용하여 ‘전쟁’과 ‘제사’라는 의식과 행위적 표현이 음악으로 명확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예측하기 힘든 변박을 통해 장면적 묘사를 극대화 하였으며, 관현악기법적으로 주종관계가 없는 독립적인 선율의 악기배치를 통해 현실과 거리가 있는 시대 배경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다른 시대에 만들어진 다른 장르의 예술 작품인 는 이처럼 배경적 묘사를 위해 다양한 음악적 기법들을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