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베토벤의 5개의 첼로 소나타 중 세 번째 곡인 <첼로소나타 제3번 Op. 69>를 중심으로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가 갖는 음악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먼저 베토벤이 활동했던 고전주의 시대 소나타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베토벤의 세 음악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그러한 특징들이 첼로 소나타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베토벤의 <첼로소나타 제3번 Op. 69>를 독주악기와 피아노의 관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과정을 통해 첼로가 저음 보강 악기로서의 전통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연주악기로서의 독립성이 어떻게 확립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