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요 지
본 논문은 1796년부터 1815년에 걸쳐 작곡된 베토벤의 다섯 개의 첼로 소나타 중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 제2번>(Op. 5)을 중심으로 독주 악기로서 첼로가 갖는 의미들을 살펴보았다. 먼저 베토벤의 음악의 특징을 세 시기로 구분하여 알아보고 둘째 그러한 특징들이 베토벤의 다섯 개의 첼로 소나타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 제2번>(Op. 5)을 첼로와 피아노의 관계에 따라 분석하고, 분석 과정을 통하여 오랜 기간 대부분의 계속저음 반주의 역할로 국한되어있었던 첼로가 어떻게 독주악기로서의 역할을 확립시켜나가는지 확인하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