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trauss의 「Vier Lieder Op.27」에 대한 반주부분 연구

Abstract

시가 나타내는 의미와 음악을 결합시킨 예술가곡은 19세기 독일에서 발달하였으며, 낭만주의 시대에 중요한 장르로 자리 잡았다. 교향시와 오페라에서 많은 업적을 남긴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1864-1949)는 200곡 이상의 가곡을 작곡할 정도로 가곡에 대한 애착을 보였으며 낭만과 현대를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대에 활동하며 전통적인 작곡법부터 현대적인 작곡법까지 다양한 음악 어법을 구사하고 있다. 그의 가곡에서는 시를 표현하는데 있어 선율 뿐 아니라 반주에도 중요한 역할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반주자들에게 음악적 표현의 어려움을 남기고 있다. 본 논문은 19세기에서 20세기 초, ‘후기 낭만주의’의 예술가곡 발전에 기여한 슈트라우스의 가곡에 나타난 반주 특징과 슈트라우스의 가곡을 연주 할 때 반주자의 역할에 대해 연구할 것이다. 먼저, 반주의 중요성과 좋은 연주를 위해 반주자에게 필요한 요소를 알아 볼 것이며, 이를 토대로 슈트라우스의 가곡에서 반주자의 역할을 연구할 것이다. 또한 슈트라우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그의 가곡을 중심으로 생애, 가곡의 특징과 작곡 시기별 작품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슈트라우스의 가곡 중 ‘Vier Lieder, Op.27’(1894)을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하고, ‘Vier Lieder, Op.27’의 피아노 반주부와 관현악 반주로 편곡 된 반주부를 참고하여 이 곡에서 성악부와의 연결성, 화성의 움직임과 소리의 표현방법에 대해 연구하여 이 곡을 연주하는 반주자에게 슈트라우스의 음악적 의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예술적인 연주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