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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현모형 비교분석 및 개선 연구

Title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현모형 비교분석 및 개선 연구
Author
오철
Keywords
보행자사고; 사고재현; 재현모형;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모형비교; pedestrian accident; accident reconstruction; reconstruction Model; comparative model study
Issue Date
2007-08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 25, No. 4, Page. 69~7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분석을 위한 국내외 사고재현모형을 비교하였다. 충돌 후 보행자의 전도거리를 종속변수로, 차량의 충돌속도를 독립변수로 하는 모형을 비교하였으며, 수집된 총 432건의 사고 자료 중 신뢰성 있는 전도거리와 충돌속도 자료의 확보가 가능한 49건을 선정하여 절대평균백분위오차를 산출 후 비교하였다. 또한 전도거리에 영향을 새로운 변수의 도출을 위해 차량의 전면부 형상을 조사하고 이를 변수화하여 모형 구축에 반영하였다. 분석결과 차량의 범퍼높이가 다른 변수에 비해 전도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고 많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신뢰성을 높은 모형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8468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6852
ISSN
1229-136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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