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철 | - |
dc.date.accessioned | 2019-06-25T04:37:52Z | - |
dc.date.available | 2019-06-25T04:37:52Z | - |
dc.date.issued | 2007-08 | - |
dc.identifier.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 25, No. 4, Page. 69~77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9-1366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84681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685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분석을 위한 국내외 사고재현모형을 비교하였다. 충돌 후 보행자의 전도거리를 종속변수로, 차량의 충돌속도를 독립변수로 하는 모형을 비교하였으며, 수집된 총 432건의 사고 자료 중 신뢰성 있는 전도거리와 충돌속도 자료의 확보가 가능한 49건을 선정하여 절대평균백분위오차를 산출 후 비교하였다. 또한 전도거리에 영향을 새로운 변수의 도출을 위해 차량의 전면부 형상을 조사하고 이를 변수화하여 모형 구축에 반영하였다. 분석결과 차량의 범퍼높이가 다른 변수에 비해 전도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고 많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신뢰성을 높은 모형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en_US |
dc.subject | 보행자사고 | en_US |
dc.subject | 사고재현 | en_US |
dc.subject | 재현모형 | en_US |
dc.subject |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 en_US |
dc.subject | 모형비교 | en_US |
dc.subject | pedestrian accident | en_US |
dc.subject | accident reconstruction | en_US |
dc.subject | reconstruction Model | en_US |
dc.subject | comparative model study | en_US |
dc.title |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현모형 비교분석 및 개선 연구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journal | 대한교통학회지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조정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오철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남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장명순 | - |
dc.relation.code | 2012100279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cheolo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