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철-
dc.date.accessioned2019-06-25T04:37:52Z-
dc.date.available2019-06-25T04:37:52Z-
dc.date.issued2007-08-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5, No. 4, Page. 69~77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84681-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685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분석을 위한 국내외 사고재현모형을 비교하였다. 충돌 후 보행자의 전도거리를 종속변수로, 차량의 충돌속도를 독립변수로 하는 모형을 비교하였으며, 수집된 총 432건의 사고 자료 중 신뢰성 있는 전도거리와 충돌속도 자료의 확보가 가능한 49건을 선정하여 절대평균백분위오차를 산출 후 비교하였다. 또한 전도거리에 영향을 새로운 변수의 도출을 위해 차량의 전면부 형상을 조사하고 이를 변수화하여 모형 구축에 반영하였다. 분석결과 차량의 범퍼높이가 다른 변수에 비해 전도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고 많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신뢰성을 높은 모형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보행자사고en_US
dc.subject사고재현en_US
dc.subject재현모형en_US
dc.subject보행자-차량 충돌사고en_US
dc.subject모형비교en_US
dc.subjectpedestrian accidenten_US
dc.subjectaccident reconstructionen_US
dc.subjectreconstruction Modelen_US
dc.subjectcomparative model studyen_US
dc.title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현모형 비교분석 및 개선 연구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정일-
dc.contributor.googleauthor오철-
dc.contributor.googleauthor김남일-
dc.contributor.googleauthor장명순-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cheolo-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