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망과 k-최근접이웃알고리즘을 이용한 실내 위치 추정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실내에서 위치를 추정하기 위하여 WLAN AP 신호를 이용한 핑거프린트 측위방법을 적용하였으며, 특히 측위오차감소를 위하여 k-최근접이웃알고리즘과 신경망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또한, 각 측위모델에 대한 측위신뢰도 결과를 바탕으로각 공간에서의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성능 평가를 통해 측위오차가 감소된 결과를 얻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