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와 유출 사이의 비선형 관계를 고려한 수문학적 빈도해석을 통한 설계홍수량 산정

Keywords 설계홍수량; 비선형성; 홍수빈도해석; 설계강우법

Abstract

설계홍수량 산정은 치수구조물의 규모를 결정하는 가장 기초가 되는 분석과정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 용되는 주된 설계 홍수량 산정법으로는 실측 유량자료를 활용하여 산정하는 홍수빈도해석방법과 실측 강우 량을 이용해서 산정하는 설계강우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홍수빈도해석, 설계강우법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보정-설계 강우법을 비교·분석했다. 보정-설계강우법은 확률강우량과 설계홍수량이 선형관계이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홍수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인 강우량과 홍수빈도해석을 통한 설계 홍수량을 회귀방정식을 통하여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대상 유역은 충주댐 유역으로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에 서 제시한 보정-설계강우법이 설계강우법과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홍수빈도해석 값에 더 가까운 결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