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와 유출 사이의 비선형 관계를 고려한 수문학적 빈도해석을 통한 설계홍수량 산정

Estimation of Design Floods Based on Hydrological Frequency Analyses Considering the Nonlinearity of Rainfall and Runoff

설계홍수량 산정은 치수구조물의 규모를 결정하는 가장 기초가 되는 분석과정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 용되는 주된 설계 홍수량 산정법으로는 실측 유량자료를 활용하여 산정하는 홍수빈도해석방법과 실측 강우 량을 이용해서 산정하는 설계강우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홍수빈도해석, 설계강우법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보정-설계 강우법을 비교·분석했다. 보정-설계강우법은 확률강우량과 설계홍수량이 선형관계이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홍수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인 강우량과 홍수빈도해석을 통한 설계 홍수량을 회귀방정식을 통하여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대상 유역은 충주댐 유역으로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에 서 제시한 보정-설계강우법이 설계강우법과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홍수빈도해석 값에 더 가까운 결과를 나타내었다.

설계홍수량; 비선형성; 홍수빈도해석; 설계강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