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 수 슬롯 수 조합에 따른 Variable Flux Vernier Machine의 특성비교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Consequent pole을 이용한 Variable Flux Vernier Machine(CP-VFVM)의 극/슬롯 수를 각각 다르게 조합하여 이 들의 특성을 해석하였다. 전동기의 flux linkage를 향상시키기 위해 Consequent pole을 사용하였고 Vernier Machine의 고속에서 효율이 좋 지 않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변자력을 적용하였다. 또한 손실을 낮 추기 위해 Drum winding을 사용하였고 Vernier Machine 설계조건을 이용하여 제안 모델 극/슬롯 수의 조합을 결정하였다. 극/슬롯 수 조합들의 특성해석은 2차원 유한요소해석법을 사용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법을 통해 해석된 역기전력, 상전압, 토크, 출력 등을 비교 하여 각 모델의 특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