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발전기 기초 강성 매트릭스 산정

Keywords 해상풍력발전; 석션기초; 강성 매트릭스; 등가 탄성계수

Abstract

해상풍력 발전기의 통합하중을 정밀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하부기초 구조물의 상태를 정확하게 모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석션기초의 경우 얕은기초와 말뚝기초의 중간 형태로 현재 제시된 설계기준에 따라 적용하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풍력발전기 기초로 사용될 석션기초의 강성 매트릭스를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산정하였다. 이때 적절한 지반의 탄성계수를 적용하기 위하여 반복계산을 통해 등가 탄성계수를 적용하여 강성 매트릭스를 산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