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신경망을 이용한 공간정보 추정

Keywords 공간정보; 잔향시간; 인공신경망

Abstract

공간에서 발생한 신호는 최단거리를 통해 전달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에서 반사적인 경로를 거침으로서 잔향을 형성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발생한 잔향은 음성인식, 방향 추정, 위치 추정 등의 음성, 음향 신호처리 과정의 정확도를 현저히 떨어뜨린다. 그러므로, 공간의 잔향 특성을 정량적으로 추정하는 것은 음성 신호처리 분야에서 늘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 본 발표에서는 공간정보를 전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음성신호만을 가지고, 음성의 감쇠율과 그 분포를 인공신경망에 적용하여 잔향의 정도를 추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음성의 감쇠율과 그 분포는 인간의 음성이 공간에서 발화되었을 때, 그 특징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특성으로 알려져 있다 [1, 2]. 이들 특징벡터를 깊은 신경망에 적용함으로서, 개별적으로 가지는 특성뿐만 아니라 특징벡터간의 복잡하고 비선형적인 관계를 깊은 신경망 구조가 습득하도록 훈련시켰다. 본 추정 방법은 기존의 추정 방법들에 비해 높은 정확도와 잡음에 강인한 추정 능력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