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촉매를 이용한 Propargylic carboxylates 고리화 반응 과 Anthracene 유도체 합성 연구

Abstract

Anthracene 은 3개의 융합된 벤젠 고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석탄 고온건류의 부산물로 생기는 콜타르의 성분 중 하나이다. Anthracene 은 적색 염료 alizarin 및 기타 염료의 생산에 사용된다. 다른 다중 방향족 고리 화합물과 같이 발광 특성을 지닌 물질로써 자외선 하에서 청색 (400-500 nm 피크) 형광을 나타낸다. 이를 이용하여 인쇄 배선 기판에 적용되는 컨 포멀 코팅의 UV 추적 장치로 사용된다. 다양한 Anthracene 유도체는 약리적 활성을 띄고 있다. 그 예로 히드록시기를 갖고 있는 유도체, 1-hydroxyanthracene 와 2-hydroxyanthracene, 는 약리학적 활성이다. 우리는 유기 재료 물질로의 활용과 약리적 활성에 대해 밝혀진 Anthracene에 대한 유도체를 금 촉매를 이용한 두 개의 propargylic carboxylates 고리화 반응을 통하여 합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