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고 다양한 가방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추구하는 패션이미지를 연출하는데 있어 가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3대 가방 브랜드의 가방 이미지를 추출하고 추출한 가방을 형태, 소재, 문양, 기법에 따라서 분류하고 그 특징을 분석하여 가방 브랜드의 상품 전략의 디자인 특성을 정리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3대 브랜드의 형태, 소재, 문양, 기법에 대한 각 브랜드의 디자인 트렌드와 특성을 분석하여 가방 브랜드의 상품 전략과 활용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