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8 0

한·중 '날씨'의 개념적 은유 대조 연구

Title
한·중 '날씨'의 개념적 은유 대조 연구
Author
유군
Alternative Author(s)
Liu Jun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어와 중국어에서 '날씨' 현상을 활용한 은유적 언어 표현(metaphorical linguistic expressions)을 수집·대조하여 두 언어에 나타나는 은유 표현의 보편성과 개별성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에 따라 첫째, 한·중 근원영역인 날씨 개념적 은유의 대조를 통해 한·중 날씨의 인식 및 언어 특징을 살펴 목록화하였으며, 둘째, 근원영역인 날씨에 관련된 언어표현을 대조하여 날씨의 의미 해석의 인지적 패턴을 구축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먼저 기초적이고 대표적인 어휘를 중심으로 각각 표준국어대사전과 现代汉语词典(第6版)에서 선정하였고, 다음으로 한국 국립국어원 말뭉치, 네이버 뉴스, 북경대학교 ccl말뭉치, 베이두 뉴스에서 수집하였다. 수집 범위는 2016~2018년의 신문 기사로, 현재 활발하게 쓰이는 은유적 언어 표현의 예들을 중심으로 하고자 했다. 언어 간 대조 분석을 위해 개념적 은유 이론을 활용하고자 한다. 개념적 은유는 복잡하고 추상적인 목표영역(target domain)과 구체적인 근원영역(source domain)으로 구성되며, 이를 연결하는 인지적 과정을 사상(mapping)이라고 한다. 개념적 은유 이론은 인지언어학의 입장에서 은유적 의미 형성 과정에 주목한 이론으로, 은유적 표현들은 사고 층위에 존재하는 개념영역에서 도출된다고 전제한다. 심층적인 은유 체계로서의 개념영역은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이에 따라 개념적 은유의 분석은 한국인과 중국인의 대상에 대해 문화 차이에 따른 인지 방식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는 날씨 현상을 근원영역으로 하는 표현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강수, 대기, 기온, 대기의 청탁, 뇌전 등과 관련된 표현으로 분류하였다. 수집된 언어 표현의 목표영역은 개인의 상황과 사회 현상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개인의 상황은 인물 특성, 심리, 처지에 대한 표현으로 나누었으며, 사회 현상은 경제, 정치, 스포츠, 사회 생활 영역으로 나누었다. 3장에서는 이러한 수집 결과를 목표영역에 따라서 목록화하고, 한국어와 중국어에 모두 나타나는 표현, 한국어에만 나타나는 표현, 중국어에만 나타나는 표현을 분류하여 그 보편성과 개별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4장에서는 보편적인 인지와 언어 간 차이가 보이는 인지가 형성된 원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각 날씨 현상별로 사상을 일으키는 속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 따라 속성에 대한 인지는 인간의 체험으로부터 형성된 것임을 실증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인지는 지리와 환경, 사회와 문화, 역사적 경험으로 인해 형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연구는 목표영역보다 상대적으로 구체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는 근원영역을 중심으로 한 연구이다. 이에 따라 언어 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지적 관점에서 해석해 낸 의의가 있다. 언어 간 은유 표현의 대조 분석은 해당 언어에서 구체적인 사물의 속성 중 주목하는 지점을 밝힘으로써 추상적인 목표영역이 표현되는 과정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론이기도 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52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63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