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추진장치(Distributed Propulsion System, DPS)는 대형 엔진을 복수의 소형 엔진들로 대체시켜 추력을 내는 장치이다. 본 연구에서는 DPS 가 날개(Airfoil)에서의 위치를 변화시켜 어떤 경향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했다. 먼저, 팬(Fan)이 날개(Airfoil)로부터 떨어져 있는 non-DPS 형상과 팬과 날개가 통합되어있는 DPS 형상에 대해 공력해석을 수행하였고, 날개 위에서의 DPS 흡입구 위치를 변화시키며 공력해석을 수행하였다. 팬 해석 방법으로는 CFD 에서 해석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작동판(Actuator Disk) 이론을 적용하였고, 더 정확한 결과값을 얻기 위해 로터(Rotor)에서의 속도 분포(Velocity Profile)를 적용한 UDF 를 사용하였다. The Distributed Propulsion System use small engines instead of a large engine. In this research, we analyze about the DPS aerodynamic tendency for changing location. First, we compare the non-DPS type that fan and airfoil are separated to the DPS type that they are integrated. Next, we change the inlet location on the airfoil. We use the Actuator disk theory to analyze Fan because this method can analyze fan fast. Also we use UDF method using the velocity profile at rotor to get more accurate resul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