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통신을 위한 효율적인 4+12 APSK의 연판정 알고리즘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디지털 위성 방송 및 통신 시스템 구현을 위하여 부호화된 4+12 APSK(Amplitude Phase Shift Keying) 에 대한 낮은 복잡도를 갖는 새로운 연판정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제시된 알고리즘은 약간의 덧셈, 뺄셈, 곱셈 등의 연산만을 가지며, 기존의 max-log 알고리즘과 거의 동일한 BER(Bit Error Rate) 성능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