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 기반 도면 객체 데이터의 추출 및 변환 기술 개발

Keywords BIM; CAD; Conversion; Drawing; Extraction; Mapping

Abstract

시스템 에어컨은 건물 형태 및 각 실의 특성에 맞게 실내외기의 최적설계를 가능하며, 이를 통해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실내/외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조 시스템이다. 또한 중앙제어기를 이용하여 각 냉난방기의 개별 제어 및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하지만 시스템의 전문적인 관리 부재 시 에너지 낭비비용 발생 및 기기성능과 수명저하에 원인이 되므로 전문적인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시스템의 관리에 있어 건물에 설치된 냉/난방기와 실외기의 위치를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발생한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LG 전자와의 산학 프로젝트를 통하여 시스템 에어컨 원격 통합 관리 시스템을 지원하는 연구를 진행 하였다. LATS CAD 상의 층과 실에 대한 도면을 별도의 Viewer 없이 웹 상에 나타낼 수 있도록 층과 실에 대한 도면 정보를 이미지로 변환 하였다. 또한 냉/난방기와 실외기에 대한 객체 정보 또한 웹 상에서 이용하기 위해 XML 형식으로 변환하여 추출한 후 각 층과 실에 나타낸 냉/난방기 및 실외기 위치와 Mapping 시켜 보다 직관적으로 기기들을 나타내고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