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에서의 차량 이동성 모델링 및 전파모델을 적용한 차량간 통신 시뮬레이션

Abstract

최근 IEEE 802.11e/WAVE 차량 통신 표준을 기반으로 한 V2X(Vehicle to X) 통신 연구가 북미,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V2X 통신 테스트를 위한 실제 주행 도로 인프라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시험 프로젝트 또한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V2X 통신 인프라 테스트베드를 이용한 시험보다는 검증 소요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인 네트워크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차량 통신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교통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실제 차량의 움직임과 도로를 생성하고 도심에서의 빌딩 또는 건물로 인한 전파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도심 전파모델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결론에서는 도심 전파 모델을 적용한 시뮬레이션과 적용하지 않은 시뮬레이션을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