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탄 연소과정의 모델링

Keywords

Eulerian-Lagrangian method; char oxidation; devolatilization; pulverized coal; Eulerian-Eulerian method

Abstract

미분탄 연소 특성 해석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크게 Eulerian-Lagrangian 기법과 Eulerian-Eulerian 기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Eulerian-Lagrangian 기법과 Eulerian-Eulerian기법의 미분탄 연소 특성 해석 모델에 관하여 jet화염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수치해석 결과를 실험결과와 비교 검증하고, 수치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기법에 관하여 해석능력, 정확도, 계산효율 및 물리 모델이나 수치적인 문제점에 대한 한계점에 관해 분석하였다. 석탄 연소로 내부를 수치적으로 모델링 하는 것은 많은 복잡한 과정을 요구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두 가지 기법에 대해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이지 않았으며, 보다 나은 신뢰성 있는 해석결과를 얻기 위하여 향후 탈휘발화 및 char 산화반응 등의 물리모델의 개선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