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파인 프로젝션 알고리즘의 블록조합을 위한 선택적 업데이트 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어파인 프로젝션 (AP) 알고리즘들의 볼록 조합에서의 선택적 업데이트 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프로젝션 차수가 다른 두 AP 알고리즘들의 볼록 조합을 위해, 적응적으로 결정되는 필터들의 볼록 조합 계수 값들을 비교하여 두 알고리즘 중 업데이트가 요구되는 필터를 선택하여, 불필요한 연산 과정을 생략함으로써 계산량을 줄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수렴 초반에는 높은 프로젝션 차수를 갖는 적응 필터만을 업데이트함하고, 해당 필터 계수를 다른 적응 필터에 복사한다. 정상상태에서는 프로젝션 차수가 낮은 적응 필터를 업데이트함과 동시에 해당 필터 계수를 다른 필터에 복사한다. 제안하는 방법이 기존 볼록 조합 구조에 비해 더 낮은 연산량으로 정상상태에 빠르게 수렴할 수 있음을 보인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성능이 기존 방법에 비해 수렴 속도 면에서 우수함을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