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보고서-한국 보조생식술의 현황: 2008년 (current status of assisted reproductive technology in korea, 2008)

Abstract

1985년 국내에서 체외수정시술에 의한 첫 시험관아기가 탄생한 이래 불임 환자 치료를 위한 보조생식술은 날로 그 시술 기관과 시행수가 증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성적도 괄목할 만큼 개선되는 등 불임증 진단과 치료에 많은 발전이 있어 왔다. 불임을 치료하기 위해 보조생식술을 시행하고 있는 의료기관으로부터의 자료는 성공적인 보조생식술, 즉 생아의 출산을 가능하게 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에 대한 풍부하고 귀중한 자료가 될 수 있다. 각 의료기관별의 치료 성적은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지만 성공률과 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한 통합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국내의 여러 의료기관으로부터의 자료를 취합하여 국내 통계를 구해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이며, 이러한 조사는 국내 불임 환자 및 보조생식술 시술 기관의 실태 파악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궁극적으로 국내 보조생식술에 관한 전체적이고 일관성 있는 자료를 장기적으로 처리 분석하여 불임증 치료의 방향까지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993년 5월 제정된 인공수태 윤리에 관한 선언에 의하면, 인준된 인공수태시술 의료기관은 그 시술내용을 연 1회 이상 대한의사협회(또는 동협회가 지정한 관련학회)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으며, 1994년 본 학회 내에 인공수태시술 의료기관 심사소위원회가 설치되었다. 그리고 2005년 부터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어 모든 배아생성의료기관은 보건복지부의 인준을 받도록 되어있으며, 2011년 6월 현재 148개 기관이 인준되어 있다. 대한산부인과학회에서는 1992년부터 국내 보조생식술의 현황을 조사하여 보고하여 오고 있으며, 이러한 조사사업의 일환으로 2008년도 보조생식술 현황도 조사하여 이에 보고하게 되었다. 본 조사에 의해 얻어진 국내 보조생식술에 대한 자료는 불임 환자 및 보조생식술 시술 기관의 실태파악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서는 시술방법의 계속적인 개선과 발전, 부작용의 감소와 임신 성공률의 향상을 도모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본 조사 연구는 대한산부인과학회의 재정 지원하에 수행되었으며, 실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 대한산부인과학회의 직원 여러분들과 서울대학교병원의 박주희 선생님, 자료 정리에 애써주신 서울대학교병원 전공의 및 전임의 선생님들, 그리고 본 조사에 협조하여 주신 국내 각 배아생성의료기관의 여러분들께 본 위원회에서는 깊은 감사의 말을 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