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 0

중국 현지의 교재 『한국어』에 나타난 외래어 분석 연구

Title
중국 현지의 교재 『한국어』에 나타난 외래어 분석 연구
Author
강덕화
Advisor(s)
신중진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중국 현지 한국어 교재 증에 나왔던 외래어를 중심으로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외래어 교육 방안을 연구할 목적이다. 한국어는 한자어의 차용에서부터 일본어, 영어 등 각국의 언어를 한국어 안으로 받아 들여 사용해왔다. 이 어휘들은 이미 ‘한국화’되었기 때문에 ‘외국어’라 지칭하지 않고 ‘외래어’라고 한다. 이런 외래어는 ‘표음주의’라는 원칙 아래, 한국식으로 읽고 표기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어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외래어는 한국어의 일부분이지만 매우 낯설고 익히기 쉽지 않은 부분이다. 특히 외래어중에 영어된 외래어가 21세기 들어서 많이 유입된 새 언어지만 아직은 보편화 되지 않는다. 게다가 중국인 학습자들은 기존에 알고 있던 영어의 어휘라 하더라도 영어는 모국어가 아니어서 낯설 것이다. 그래서 중국인 학습자들에게 늘 증가하고 있는 한국어 외래어에 대하여 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하게 쓸 수 있도록 한다면, 학습자에게 외래어 교육이 간적히 필요하다. 선행 연구 중에는 외래어의 개념이나 표기법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하였다. 그런데 외래어 교재 연구에 관해 논문은 거의 다 한국 내 교재이고 중국 내 교재를 연구한 논문이 거의 없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외래어의 개념과 외래어 표기법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한국어 교재를 통하여 교재 중에 나왔던 외래어를 일일이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는 ‘국립국어원’이 개발하고 2016년 첫 발간한 『한국어기초사전』을 바탕으로 하여 중국 내 한국어 교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도출하도록 하겠다. 따라서 2장에서는 주로『한국어기초사전』안에 있는 외래어 항목을 주목하고 외래어 등급에 따라서 ‘초, 중, 고, 없음’ 모두 네 가지 등급이 나왔다. ‘초·중·고’ 등급이 있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외래어 항목이 모두 합쳐서 324개 있다. 그리고 학습자에게 더 신속하게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이 324개 외래어를 의미에 따라서 다시 재 분류를 하었다. 그리고 이것뿐만 아니라 나중에 학생들이 더 충분히 사전을 이해하고 활용에 방법을 제공하기 위하여『한국어기초사전』의 외래어 살태와 사용법도 자세히 소개를 진행하였다. 3장에서는 『한국어1』부터 『한국어4』까지 있던 외래어 항목을 다 뽑아서 『한국어기초사전』을 기반으로 모두 155개 외래어 단어의 중국번역어,『한국어기초사전』에 속하는 등급하고 의미 특징을 하나씩 하나씩 다 분석하였다. 그리고 『한국어기초사전』과 의미차이가 존재하고 있는 단어는 하나하나 해석하고 『한국어기초사전』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한국어』교재 안에 존재된 문제점을 정리하여 개선 방안을 제출하였다. 『한국어』교재 중에 나왔던 일상생활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 단어를 빼고 단어량이 부족한 것을 대비하여 보충 단어를 같이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에게 더 충분히 이해되고 외래어 단어를 배우기 위하여 『한국어기초사전』과 의미 차이가 있는 외래어 단어의 추가의미랑 예문을 같이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1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87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 LITERATURE(국어국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