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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 개선을 위한 오픈 러닝 플랫폼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연구

Title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 개선을 위한 오픈 러닝 플랫폼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연구
Author
채완순
Alternative Author(s)
Che, Wan Soon
Advisor(s)
안미리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기술 발전으로 야기되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속 온라인 러닝 환경을 개선시키고자 지속된 연구와 노력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고등교육 학습자들을 위한 온라인 환경에서의 오픈 러닝 플랫폼의 지속 발전 및 변화가 요구되어 오픈 러닝 플랫폼 설계 시 어떤 요소와 개념을 활용 및 적용 할 것인가가 중요한 관점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을 개선 하는 필수 중요 개념들을 담은 오픈 러닝 플랫폼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근거이론 연구방법을 활용했다. 본 연구자는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 개선을 기술적 발전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 속 교육에 얽힌 모든 구성원과 함께 지속적으로 변화해 나가야 하는 하나의 교육 현상으로 보았으며, 고등교육 오픈 러닝 플랫폼의 개념적 프레임워크는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을 개선하며 설명해내는 실체 이론으로 보았다.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과 오픈 러닝 플랫폼의 다각적 분석을 위해 온라인 러닝과 러닝 플랫폼에 대한 총체적 내용을 살펴 보았다. 근거이론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실시해 오픈 러닝 플랫폼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설계 원리를 도출하여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펴 본 문헌 자료는 개방 코딩을 통해 도출한 범주들에 대한 검증, 확인, 및 비교하기 위한 역할로 사용했다. 문헌 자료에 자주 등장하는 개념들을 인터뷰 질문지 작성에 활용했다. 인터뷰는 의도적 표집 방법을 사용해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유관 경력 10년에서 25년 사이의 대학교수 4명, 직무경력 10년에서 25년 사이의 온라인 플랫폼 개발자 및 전문가 6명 등 총 1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발해 비구조화되거나 반구조화된 방식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를 통한 개방코딩 결과 총 109개의 개념, 총 43개의 하위 범주, 최종적으로 18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개방 코딩을 통해 기술적 발전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 속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의 문제점과 시사점은 무엇인지 규명하고, 이를 통해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을 개선하는 오픈 러닝 플랫폼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지 도출하여 오픈 러닝 플랫폼의 개념적 프레임워크의 필요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축 코딩 단계에서는 새로운 방식으로 자료를 다시 조합하기 위해 인과적 조건,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 중심현상, 작용/상호작용 전략, 결과로 구성된 패러다임 모형을 사용했다. 축 코딩을 통한 패러다임 모형을 근거로 패러다임에 의해 분류된 범주들을 오픈 러닝 플랫폼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설계 원 리로 활용 했다. 마지막으로 선택코딩에서는 축코딩을 통해 관계를 연결 지은 패러다임 모형을 바탕으로 핵심 범주를 도출했다. 본 연구의 핵심 범주는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의 구성원 모두가 원하는 변화를 창조하는 지속 변화 가능한 오픈 러닝 플랫폼’과 ‘간편성, 사용성, 지속성, 접근성, 소통, 개방성, 혁신성을 갖춰 철저한 학습자 중심의 몰입과 실재감을 구현할 수 있는 오픈 러닝 플랫폼’으로 도출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통해 오픈 러닝 플랫폼의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여 제시하였으며, 실제적으로 구현되기 위해 필요한 방향을 세 가지로 제언했다. 첫째,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 개선을 위한 오픈 러닝 플랫폼의 개발에 있어서의 접근은 고등교육 현장에서 당면하고 있는 또 하나의 현상으로 바라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둘째, 교수자, 학습자, 개발자, 운영자, 기획자 등 대학의 온라인 러닝 관련 모든 구성원들은 구현하고자 하는 온라인 러닝 환경에 대한 토대를 함께 이해해야만 한다. 셋째,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교육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과 탐색이 필요하다. 본 연구가 고등교육 온라인 러닝 환경을 개선하는 오픈 러닝 플랫폼의 개발을 연구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에게 의미 있는 사고의 전환을 이끌어 이전과는 다른 도전과 시도를 위한 기틀 역할을 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1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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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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