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론적 지진해일고 분포변화 연구

Abstract

역사 지진해일과 가상 지진해일로 인한 한반도 동해안의 지진해일고의 분포 변화를 연구했다. 그 결과 지진의 발생위치와 규모에 따라 현저한 지진해일고의 분포 변화를 확인했다. 지진해일의 매개변수와 지진해일고의 관계를 고려하여 다양한 지진해일에 대해 지진해일고를 동시에 분석 할 수 있는 통계 모델을 개발했다. Bayesian Regression Framework를 기반으로 Weibull 분포에서 지진해일고의 확률분포를 결정하는 모수를 추정했다. 개발 모델이 특정 위치에서 주어진 규모의 지진으로 인한 지진해일 위험 분석 추정에 효과적이고 유용함을 알 수 있다. 특히, 가상 및 역사 지진해일에서 Weibull 분포의 척도 및 형상모수의 실제 값과 예상 값 사이의 상관관계는 모두 90% 이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