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 0

SNS 외식정보특성이 메뉴선택속성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SNS 외식정보특성이 메뉴선택속성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SNS F&B(Food & Beverage)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Menu Selection Attributes and User’s a Attitude
Author
김경태
Advisor(s)
정 철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SNS가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가운데 지속적인 보급을 위해서는 정보의 특성과 구제적인 정보속성을 분석으로 활용성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수도권의 SNS 외식정보를 통한 외식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탐색 시 SNS에 외식정보특성 중 메뉴선택속성이 기술수용모델의 지각적 유용성 및 방문의도와의 구조적 영향관계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단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요인을 검증하고, 확장적 기술수용모델을 근거하여 기초적인 변수들을 선별하여, SNS의 정보특성에 특화된 추가 변수를 선택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SNS외식정보특성과 메뉴선택속성의 개념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한 후 지각된 유용성과 방문의도에 대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재정리한 SNS 정보특성 중 인지적 특성, 기술적 특성, 확신적 특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일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보 탐색 시 SNS 정보특성의 사용 자체가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일수록 쉽고 편리하게 사용되면 유용성을 느끼는 것이다. 둘째, 메뉴선택속성은 기술수용태도의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SNS를 통한 정보 탐색이 정확하고 매력적일수록 지각된 유용성을 느끼는 것이다. 셋째, 기술수용태도의 유용성에서 조절변수로 사용한 독특성을 제거하고 메뉴선택속성을 조절변수로 검증한 결과, 메뉴선택속성은 조절적 역할을 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다섯째, 메뉴선택속성 중 매력성과 독특성은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보다는 레스토랑 만에 차별적인 고객에게 의미를 전달하여야 SNS를 통한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SNS의 정보특성과 기술수용태도의 지각적 유용성, 그리고 방문의도 사이에 조절변수인 메뉴선택속성을 넣어 이들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어 해석상의 주의가 필요하다. 첫째, 서울·수도권 소비자로 한정되어 이용성향이나 SNS를 이용하는 집단이 한정되어 설문되었기 때문에 조사결과의 일반화에 제약을 갖는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연령별, 지역별, 이용별 분포의 균등화와 SNS의 사용자별 특성을 고려한 사항이 반영된 연구가 병행으로 요구된다. 둘째, 기술수용태도 중 지각된 유용성만을 사용하였고 용이, 태도, 만족 등의 조절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메뉴선택속성을 사용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본 연구는 소비자에게 있어 SNS 정보특성의 중요성 인식과 SNS 정보특성을 통한 메뉴선택속성이 소비자 지각적 유용성과 행동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체계적으로 연구됨으로써 의미가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9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18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INTERNATIONAL TOURISM(국제관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