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머만의 오페라 《군인들》에 반영된 음렬적 사고에 대한 연구

Abstract

침머만의 오페라《군인들》이 발표된 20세기 중반 다름슈타트를 중심으로 쇤베르크의 음렬기법은 총렬기법으로 발전하였다. 침머만은 18세기 작가 렌츠의 동명연극의 극작법 원리와 음렬기법의 구조적 유사성을 발견하였고, 재료를 배열하고 통합하는 총렬기법의 구성 원리를 음악과 문학으로 확장하여 오페라《군인들》을 창작하였다. 본 논문은 오페라《군인들》의 분석을 통해 20세기 초반에 탄생한 음렬기법이 20세기 중반에 이르러 음악작곡기법 이상의 총체적 음악극의 구성 원리로 발달하였음을 확인한다. 아울러 이 작품의 다원주의적 특성이 음렬적 사고에서 비롯되었음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