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 20세기 바이올린 협주곡 중 아놀드 쇤베르크의 <<바이올린 협주곡 Op.36>>과 에리히 볼프강 코른골드의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Op.35>> 분석연구 | 이수아 |
2023 | 앙드레 졸리베 (André Jolivet)의 플루트 작품에 나타나는 종교적 표현의 변화 | 윤지나 |
2022 | 단눈치오 시에 기초한 파올로 토스티의 연가곡 ≪아마란타의 네 개의 노래≫ (Quartto Canzoni d’Amaranta, 1907)와 연가곡 ≪저녁≫(La Sera, 1919) 분석연구 | 임미란 |
2022 | 스크리아빈의 《법열의 시》에 나타나는 양식과 의미 | 백은실 |
2022 | 오르페오 신화를 바탕으로 한 오페라 비교 분석 | 양사청 |
2022 | R. Strauss 예술가곡의 발전 경향 및 시기별 특징에 관한 비교연구 | 반관운 |
2022 | 푸치니 오페라 속 테너 역할의 분석 연구: 《마농 레스코》, 《라보엠》, 《토스카》, 《나비부인》, 《투란도트》를 중심으로 | 이사형 |
2022 | 로코 에마누엘레 팔리아라의 시에 기초한 프란체스코 파올로 토스티의 가곡 연구 | 증회여 |
2022 | 폴 베를렌 시에 의한 포레와 드뷔시의 예술가곡 비교 연구 -작품 《달빛》, 《만돌린》, 《소리 없이》를 중심으로- | 뇌문림 |
2022 | 한국의 서양 음악 비평의 양상 연구 | 서주원 |
2022 | 오페라 《보체크》를 통해 본 베르크의 드라마 『보이체크』 독해: 마리의 다양한 관계적 정체성을 중심으로 | 안정순 |
2022 | 앤 불린의 ‘광란의 노래’ 분석연구 | 김나정 |
2022 | 시대별 오페라의 바리톤 역할에 관한 연구: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 베르디의 《돈 카를로》의 바리톤 아리아를 중심으로 | 정호동 |
2022 | 바로크, 고전, 낭만시대 오페라의 테너 아리아 비교연구: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모차르트의 《마술피리》, 구노의 《로미오와 줄리엣》 속 테너 아리아를 중심으로 | 이가환 |
2022 | 민족주의 특징이 나타나는 예술가곡에 관한 연구 | 류령요 |
2022 | 20세기 음악의 새로운 시간성을 만들어가는 형식들 | 박수인 |
2021 | 선법의 사용에 따른 인물의 현실과 내면의 내러티브적 분석연구 - 영화 《뷰티풀 마인드》의 ‘수학의 만화경’을 중심으로 | 유호정 |
2020-08 | 태평소 시나위 선율 분석 연구 | 이승헌 |
2020-08 | 민족적 특성을 지닌 한국과 중국의 예술가곡 비교연구 | 하려문 |
2007-08 | 箜篌의 起源과 東北亞 傳播 過程에 對한 硏究 | 조석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