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발전기는 Quench 현상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운전 시 선재의 자장, 온도, 전류밀도 특성을 만족하여 운전되어야 한다. 그러나 정상상태 운전 중 기기나 계통의 단락이 발생하게 되면 전기자 반작용의 증가로 초전도 선재에 미치는 자장이 증가하여 운전된다. 그러므로 운전 중 단락 시 초전도 선재에 미치는 자장을 줄이기 위해서는 댐퍼가 필요하고 적절한 두께의 댐퍼를 설계하여 운전 중 초전도 기기의 신뢰성을 높여주어야 한다. 댐퍼의 형상 치수와 초전도 기기의 극수에 의해서 댐퍼의 저항과 인덕턴스가 결정되고 이는 댐퍼시정수를 결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댐퍼의 두께와 극수의 변화에 따라서 댐퍼 시정수를 결정하고 댐퍼시정수에 따라 초전도 선재에 미치는 영향을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분석에 대해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