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에너지 보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EV)기술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상용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EV의 배터리를 Regulation 보조서비스 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기존의 연구들은 배터리 SOC(state of charge)상태에 따른 수명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각 EV에 regulation 용량을 동일하게 분배함으로써 운영자의 보조서비스 비용의 증가와 같은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의 SOC 상태에 따른 수명 비용으로부터 EV 자원의 보상비용을 결정한다. 또한 자원의 수명비용으로부터 전체 보상비용을 최소화하여 각 차량의 SOC에 따른 regulation 용량을 차등적으로 분배하는 regulation 보조서비스 운영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