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터빈 노즐의 내부 유로 냉각 최적화 형상에 대한 복합열전달 해석

Keywords

가스터빈; 고압터빈; 내부냉각유로; 최적화; 복합열전달; 공학; 항공우주공학; 우주항법힉; Gas turbine; High pressure turbine; Internal cooling passage; Optimization; Conjugate heat transfer; Engineering

Abstract

가스터빈 시스템에서 고압터빈 노즐의 냉각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출한 최적화 형상에 대하여 복합열전달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연구에서 사용한 고압터빈 노즐의 기본 형상에는 냉각을 위하여 페데스탈(pedestal)과 난류촉진제(rib turbulator)가 적용되어 있다. 냉각 성능 최적화를 위해 페데스탈의 간격과 크기를 최적화하였고, 난류촉진제의 각도와 높이를 최적화하였다. 페데스탈과 난류촉진제를 최적화한 형상과 기본 모델의 냉각 성능 차이를 복합열전달 해석을 이용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최적화된 고압터빈 냉각 노즐 베인 전체의 냉각 성능이 기본 형상에 비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